부모교육<아이의 듣는 힘 기르기>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
/
/
/
베키어린이집 홈페이지


커뮤니티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부모교육<아이의 듣는 힘 기르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직원 작성일20-09-04 09:04 조회930회 댓글0건

본문

  첫째, 주변의 여러 말소리를 듣게 하자.

 

소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귓속말로 전달하거나 주변의 소리를 최대로 줄인 후에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하자. 듣기의 가장 기본적인 태도는 말하는 사람에게 시선을 고정하여 그 사람의 말소리를 끝까지 듣는 것이다. 주의력이 짧은 4세의 경우, 아이가 말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시선, 몸짓, 입 모양 등을 동시에 바라보면서 듣게 하자.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주제일 경우 5~6세 아이도 좀 더 오랫동안 이야기 듣기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아이에게 새로운 주제를 소개할 때나 흥미가 낮은 경우 그 이야기와 관련된 사전 경험을 하고, 천천히 시간을 두고 아이에게 흥미가 생겼을 때 이야기를 들려주도록 하자.

 

둘째, 직접경험으로 들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자.

 

일상생활에서 주변 사물의 명칭, 친구 이름, 반복적인 행동(: 치우기, 닦기 등),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사나 문장(; 태극기가 펄럭인다), 사물의 속성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형용사 등은 직접경험을 통하여 익힐 수 있다. 이때 부모가 이러한 낱말을 정확히 발음해 주도록 하고, 부모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주의 깊게 남의 말을 들어주는 모델이 되어라. 또한 주의 깊게 부모의 말을 듣는 아이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칭찬하자.

셋째,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라.

동요, 동시, 동화는 누군가 흥미롭고 의도적으로 구성해 놓은 이야기이다. 자신이 직접 경험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그림과 함께 내용을 듣거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내용을 듣는다면 흥미를 지속하며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문학적으로, 예술적으로 우수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다양한 매체로 내용을 반복하여 들을 기회를 제공하자. 아이가 재미있고 쉬운 전래동화, 동요, 동시를 큰 그림판 동화, 그림자 동화, 손가락 동화, TV 동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으면 우리말의 반복적 운율, 아름다운 우리말 경험, 부모나 조부모 등 세대 간의 연결을 경험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bekischool.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