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부모교육<아동학대 예방교육&한눈에 보는 영유아 연령별 발달표1>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
/
/
/
베키어린이집 홈페이지


커뮤니티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3월 부모교육<아동학대 예방교육&한눈에 보는 영유아 연령별 발달표1>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직원 작성일21-03-03 16:50 조회469회 댓글0건

본문

3월 부모교육 <아동학대 예방교육 & 한눈에 보는 영유아 연령별 발달표1> 

<아동학대 예방교육> 

[아동학대 예방의 중요성​]

 

아동학대는 어린이를 죽일 수 있다.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상처를 준다.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다.

학대받은 아동은 자신에 대해 무가치하게 느낄 수 있다.

아동학대의 예방은 우리 사회의 다른 문제들을 감소시킬 것이다.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헌신은 사회의 성숙을 나타내는 증표이다.

아동학대는 신뢰를 파괴한다.

학대 행동은 다른 세대로 전수된다.

아동학대의 예방이 치료보다 훨씬 좋다.

[아동학대 예방법]

가해자(어른)의 경우

- 학대 또는 폭력의 충동을 느끼는 경우 마음을 가라앉힌다-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보다는 기대수준을 현실적으로 맞추도록 노력한다 - 항상 화목한 가정을 위해서 가족구성원이 노력한다- 아동양육이 힘들 때는 친척이나 주위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대화를 자주하고 고민에 대해서도 의논할 수 있는 가정 분위기로

가꾼다. -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욕구충족이 되지 않고 고민스러울 때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한다

피해자(아동)의 경우

- 크게 울거나 싫다고 소리를 지르는 등 학대거부의사를 확실하게 밝히도록 한다 - 학대의 현장에서 피한다. 잘 모르는 사람은 따라가지 않는다.

아동 성학대의 예방

- 지식을 습득시킨다 - '성학대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 '수영복을 입으면 가려지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만지게 하거나 보여주지 말라'고 알려준다. - '부당하게 취급받았을 때, 즉시 믿을만한 어른에게 이야기하고 숨기지 말라'고 가르친다. - 접촉을 구별하도록 한다 - '괜찮은, 적절한' 접촉과 '안 되는, 부당한' 접촉을 구별하여 부당한 접촉은 거부하도록 가르친다.   그러나 문제는 근친강간의 경우 평소에 친분이 두터운 '좋은, 괜찮은 사람'으로부터의 '접촉'으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접촉을 구별하도록 가르치는데 어려움이 있다. - 피하는 행동전략을 습득시킨다 - '싫어요'라고 말한다 피한다 '다른 어른에게 이야기한다'를 가르친다. - 자기 주장 훈련을 시킨다 - 스스로 행동 전략이나 판단을 주장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한눈에 보는 영유아 연령별 발달표1>

  

우리 아이들은 자라면서 두뇌 또한 자랍니다.

아이의 연령에 따른 두뇌 발달 포인트를 알면 소중한 우리 아이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필요한 오감 자극과 놀이 교육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질적으로, 선천적으로 타고난 바탕이 있기 마련이지만 그러한 기질 또한 적절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가정에서 그리고 원에서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연령

운동발달

감각·인지발달

 

 19~24개월

대근육

두발을 모아 제자리에서 뛰는 것이 가능하며, 높은 곳을 기어오를 수 있다. 혼자 옷을 벗거나 문을 여닫는 것도 가능하다. 난간을 잡고 계단을 오르기도 한다.

소근육

엄마가 동그라미를 그려주면 따라서 동그랗게 휘갈기기를 할 수 있으며, 수평선을 그려주면 비슷하게 그려보려고 한다.

감추는 것을 보지 못한 물건도 찾을 수 있고, 사물과 그림을 짝지을 수 도 있다. 움직이는 장난감을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다.

 

 만2~3

대근육

정지된 상태에서 균형 잡기발끝이나 발꿈치만을 이용해 걷기도움 받아 바른 자세로 한 칸씩 계단 오르기가 가능하다공 던지기세발자전거 타기도 할 수 있다.

소근육

책장을 한 장씩 넘길 수 있고손가락을 사용해 쓰기 도구를 쥘 수 있다손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에 따라 사물을 늘어놓을 수 있고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시간에 대한 개념이 생기고밤낮을 구별하기 시작한다. 1부터 10까지 셀 수 있고, 2~6조각 정도의 퍼즐을 맞출 수 있다색 이름은 세 가지 이상 기억한다. 

3~4 

대근육

자전거 타기도움 없이 두 발을 교대로 내딛으며 계단 오르기 등을 할 수 있다머리 위로 공을 던지고튀긴 공을 잡는 것도 가능해진다.

소근육

엄지와 검지로 매우 작은 물건을 잡을 수 있고종이를 접거나 가위로 오릴 수 있다반듯하진 않지만 쌓기 놀이가 가능하다선이나 원과 같은 단순한 모양을 그릴 수 있다.

 

장난감을 나열하는 놀이를 좋아하고숫자에 관심이 많다호기심이 많아져 ?” 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

 

4~5 

 대근육 

뒤로 걸을 수 있고직선뿐 아니라 곡선인 평균대 위를 걸을 수도 있다빨리 달릴 수도 있고달리면서 방향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다미끄럼틀이나 정글짐 등을 타고 내리는 놀이를 즐긴다.

소근육

블록을 높이 쌓고신발 끈을 빼고가위로 선을 따라 오리는 것이 가능하다혼자 옷을 입을 수 있으며간단한 글씨를 쓸 수 있다두 부분으로 구성된 사람을 그릴 수 있다.

간단한 사건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이유를 제시할 수 있고상상과 가상을 구별할 수 있다주의집중 시간이 10분 정도 된다. 

 만5세 

이후

 대근육

안정감 있게 평균대 위를 걸을 수 있고줄넘기나 스케이트 타기 등이 가능하다.

소근육

간단한 모양을 그리고 자르는 것을 할 수 있고적당히 풀칠을 해 붙이는 활동도 가능하다선 밖으로 나오지 않게 색칠도 할 수 있다이름이나 숫자 쓰기가 가능하다.

 읽고 쓸 수 있는 글과 숫자가 늘어나고 주위 환경에 있는 글과 숫자를 읽고 싶어 한다사물을 특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과거와 현재의 개념을 정확하게 사용한다.

 

 참고하셔서 우리아이들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bekischool.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